안녕하세요. 이번 간호직 추가채용 시험에 합격해 보건소로 발령난 합격자입니다.
대학교 4학년 여름방학 때 제일 가고 싶었던 병원을 최종면접에서 떨어지고 합격한 다른 병원들은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간호사 면허증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알아보던 중 간호교육연수원을 알게 되었고 병원에서 일하는 간호사가 아닌, 간호직 공무원이 되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과목별 공부 방법
공무원 시험의 공부 방법은 딱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바로 기출문제 회독입니다.
국가고시 시험이 끝나고 이틀 뒤에 간호교육연수원으로부터 시험공고 문자를 받았습니다.
생각지 못했던 공고였는데 시험까지 시간이 한달 남아 있어서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일단 공고가 올라온 날 시험신청을 하고 간호직 합격후기를 모두 읽어보았습니다. 후기들 중에서 공통적인 부분이 기출문제 회독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합격자들의 공부방법을 따랐습니다. 한 달 남은 시간동안 1주일을 개념공부를 물흐르듯이 공부하고 나머지 3주 동안 기출문제집만 계속 풀었습니다.
시험보기 전까지 한달동안 기출문제를 7회독 정도 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장에서 문제를 보니 기출문제와 다 비슷한 유형이라 쉽게 풀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보는 순간 선생님과 합격자들이 왜 기출문제가 중요하다고 자꾸 강조하는지 납득이 됐습니다.
합격 수기들을 보고 공부해본 제 경험상, 기출문제 푸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걸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나만의 공부 Tip
공부하면서 힘들 때마다 합격 후 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버텼습니다.
그리고 월~토는 아침부터 밤까지 공부를 했고 일요일만 쉬면서 낮잠을 좀 많이 자서 체력관리를 해왔습니다.
■위기 관리 방법
저는 공부할 시간이 워낙 부족해서 위기가 올 시간도 없었던 것 같아요. 오랜기간 공부를 했다면 시험 한달전에 뭘봐야할지...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이 다 제대로가 맞는지 이문제 저문제 다 풀어봐야하지 않을지 불안하고 초조하고 그럴꺼 같은데 모든 수험생분들도 저처럼 시험 한달 전에도 위기감 느끼지 말고 하루하루 소중하게 시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불안하고 초조하다면 그 시간에 기출문제를 한문제 더 보는게 좋을꺼 같아요!
■면접 후기
필기시험 합격후 간호교육연수원에 연락해서 면접책을 별도로 또 받았습니다. 면접강의 들으면서 준비했고 면접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말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책에 있는 예상질문들에 대해 나만의 답안을 준비했었고 내가 준비했던 질문이 나오더라도 곧바로 성급한 태도로 답하지 않았습니다. 차분하고 좀 생각을 가지고 답을 주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진정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수험생을 위한 격려의 말
저는 학창시절 공부도 잘하는 편이 아니었습니다. 정말 단기간에 이렇게 붙은게 어쩌면 운이 좋아서 그럴 수도 있을꺼라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노력은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했고 치열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데 있어 자신을 속이지 마세요. 떳떳한 공부를 하시면 운과 결과는 따라오게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남은 시험기간 동안 파이팅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