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천대 편입을 준비한 학생입니다.
이번에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의료인력 양성과정 편입 전형에 합격했습니다.
전문 학사였지만 대학병원에 입사하여 사실 4년제 학사에 대한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 임상에서 일하면서 간호사로 오랫동안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되니 여러 가지로 고민이 많았고 지금 당장은 괜찮지만 4년제로 일원화가 되면서 나중에 제가 더 공부하고 싶을 때나 간호사지만 임상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 일하게 될 때 제 학사가 조금 미흡하다 생각하게 되어 편입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과목별 공부 방법 및 전략
제가 응시한 학교들은 편입 영어 시험과 면접을 봐서 처음 공부를 시작할 당시에는 일단 영어에 집중한거 같습니다. 병원 근무를 하면서 영어를 공부했기 때문에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단어를 공부했고 오프 날에는 문법을 위주로 공부 했습니다. 편입 영어 시험날 기준으로 1달 전부터는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간호연수원 홈페이지에는 각 학교의 기출문제가 한 곳에 정리되어 있어 편리하게 프린트해서 풀 수 있었고, 기출문제 같은 경우는 따로 풀이집이 있는게 아니라 혼자 공부하기가 힘든데 간호 연수원에는 풀이 동영상 강의가 있어 굉장히 좋았습니다.
■나만의 공부 Tip
저는 영어공부를 할 때 저의 약점을 정확히 알고 공부를 한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시작할 때 기출문제 한 회를 풀어서 어휘와 문법, 독해 중에서 어디가 가장 어려웠는지를 파악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어휘가 굉장히 모자란다고 생각하여 남들보다 단어를 외우는데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또한, 사실 저는 일정 금액 환급해주는 이런 장학금 이벤트가 걸려있으면 그걸 받기 위해서 굉장히 노력하는 편인데 역시 간호연수원에는 좋은 장학금 제도가 있어 저의 동기 부여에는 굉장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위기 관리 방법
근무를 하면서 공부를 하다 보니 피곤한 날에는 공부를 하기 싫어 하루하루 공부를 미루다 보니 나태해져 공부를 안 하는 저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생각해 큰 달력을 사서 그 달력에 공부계획을 적었습니다. 집에 들어오면 꼭 볼 수 있게요. 사실 이게 얼마나 도움이 되겠어라고 생각했지만 저한테는 너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계획 중 하나라도 공부 했다며 빨간 줄을 치고 싶은 욕구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아는 친구와 병원 동기들에게 편입 공부한다고 소문을 엄청 냈습니다. 떨어지면 진짜 부끄러울 정도로 호언장담을 하면서 말이죠. 사실 이게 뒤로 갈수록 조금 부담으로 다가오긴 했지만 나태한 저 자신에게 채찍질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면접 후기
가천대학교 면접 때 복장으로 취업 복장처럼 입고 오신분, 깔끔하게 슬랙스에 셔츠 입고 오신분, 단정한 원피스를 입고 오신 분 다양했습니다. 최대한 자신에게 맞게 깔끔히 입고 가는게 좋을 거 같아요.
블라인드 면접에 3대 1 면접을 봤는데 혼자서 면접을 보는거라 엄청 떨렸습니다. 면접 질문으로는 다른 학교도 많은데 가천대 간호학과에 지원한 이유와 임상경력이 어떻게 되는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는 대학병원 중환자실에서 근무했는데 여기서 연결지어 COPD의 진단과 증상이 어떻게 되는지와 Angina와 MI의 차이점을 물어보셨습니다.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앞으로의 학업과 진로 계획들은 어느 대학교에서든 가장 기본적으로 물어보는 것들 중 하나이니 잘 준비해 가시고 더 나아가 임상경력이 있다면 자신이 속한 부서의 진단과 간호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고 공부해 가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저는 다 알고 있는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전혀 예상하지 못한 질문이었어서 당황해서 말도 잘 못하고 나왔으니 선생님들은 당황하지 말고 면접을 잘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수험생을 위한 격려의 말
공부하고 싶다 생각이 든 지금이 가장 도전하기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전적대 학점과 나이, 시간 등의 이유를 생각하며 걱정하며 포기하는 것보다는 일단 시도해보세요. 저는 합격해서가 아니라 공부한거 자체로도 만족스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