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보건복지부 보건직 9급에 최종합격했습니다. 제가 작성한 합격수기가 도전하는 모든 공시생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저는 반복해서 수업 내용을 듣기 위해서 인강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보건복지부 종합반을 수강하면서 이론강의부터 보충특강, 기출문제 강의로 이번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나만의 공부 Tip
<가산점 공략>
작년 9월 초부터 인강을 들었는데 당시 낮에 알바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저는 시험 한달 전인 1월 말까지는 오전과 저녁 6시 이후에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남들보다 공부시간이 적다고 생각해 필기시험에서는 가산점을 좀 받아가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 9월에 본격적으로 공무원 시험 준비하게 앞서 7-8월에는 한국사를 공부하였습니다. 2급만 받아도 1급과 같은 가산점을 받기 때문에 한국사 가산점을 받을 시간적 여유가 되시는 분은 꼭 챙기셨으면 합니다.
<공부 Tip 영어>
- 문법 : 영어에서 가장 걱정한 것은 문법입니다. 이론 강의를 한 번 완강한 후에는 실제 문제에서 어떤 문법 부분인지 파악해서 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처음부터 강의를 다시 듣기보다는 문법 문제를 계속 풀어보면서 문법 분석하는 것에 더 집중하였습니다. 문법 이론을 아는 것과 푸는 것은 다르기에 문법 이론을 처음부터 달달 외우려고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문제를 많이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문법 문제를 풀어보면서 자주 나오는 부분들과 반복해서 틀리는 부분들 위주로 암기했습니다.
- 단어 : 교재패키지에 영어단어집까지 같이 보내주셔서 문법강의를 완강할 때까지 기본 어원편과 생활영어 2회독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이후에는 심화편 위주로만 암기했으며 문법, 어휘, 독해문제에서 모르는 단어는 모두 표시해서 암기하였습니다. 저는 아침에 일어나면 전날 공부한 단어들을 테스트함으로써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낮에는 알바를 하면서 틈틈이 단어 공부를 했습니다.
<공부 Tip 행정법>
행정법은 처음부터 완전히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과목입니다. 이론 강의를 먼저 완강하신 후에는 회독과 동시에 단원별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원별 기출문제로 해당 단원에서 반복해서 나오는 문제와 지문들을 통해 중요한 부분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출문제를 처음 푸실 때 정답을 맞히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으신다면 처음부터 답을 보고 푸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행정법이 어렵고 생소해서 기출문제 답을 보고 문제별 보기들을 O,X 표시하면서 이론 회독과 같이 공부했더니 더욱 이론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위기 관리 방법
저는 낮 시간에는 전혀 공부할 수 없었기에 하루 공부시간이 남들보다 적어 합격에 대한 불안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하루 공부시간을 많이 채우지 못한다고 해서 스트레스 받을 것 없습니다. 적은 시간이라도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의 양을 계획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3개월 동안 공중보건학은 제외하고 나머지 과목들은 진도표에 맞춰 하루 한 과목씩 인강을 듣고 그 날 공부한 진도만큼 복습을 했습니다.
■면접 후기
면접은 2분의 면접관이 계시고 2명씩 들어가 15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질문으로는 지원동기, 직렬에서 필요한 역량과 그 역량과 관련한 본인의 경험, 팀장과 본인의 의견이 다를 때 어떻게 할 것인지, 공공의료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질문하셨습니다. 면접질문을 준비할 때 본인의 경험과 관련된 질문과 공직관과 관련된 질문들 위주로 연습했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보건복지부 정책들과 주요 시사를 조사했습니다.
■다음 수험생을 위한 격려의 말
수험기간이 끝이 막연하고 길게 느껴지지만 언젠간 도전하는 모두가 빛을 보는 날이 올 것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다른 사람들의 말에 흔들리지 말고 비교하지 말고 자신을 믿고 오늘도 도전합시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