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호교육연수원을 강의를 통해 공부한 간호직 공무원 합격자입니다. 처음에 단기로 어떻게 합격할 수 있다는 게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지만 간호교육연수원 강의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공무원 준비를 고민하던 중 2월 말 경기도 시험 채용 공고가 올라와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간호교육연수원에서 경기도 시험 대비 2과목(지역사회, 생물) 두 가지 단기패키지가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안 되면 종합 패키지를 들을 예정이었지만 운 좋게 단기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나만의 공부 Tip
저는 아무래도 문과 출신 간호학생 시절을 보냈기 때문에 생물이 취약했습니다. 그래서 보통 생물 공부를 하는데 비중을 많이 두었습니다. 생물 같은 경우에는 강의로 기초 학습을 마친 후 모의고사를 풀고 기출문제를 풀고 선생님 강의를 들으면서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고 암기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지역사회는 문제집과 모의고사에 비중을 두었습니다. 공부할 때는 보통 1시간 하면 10분은 쉬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사람마다 각자에게 맞는 공부법이 다르기 때문에 찾아가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문제를 풀면서 유형을 익히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위기 관리 방법
아무래도 멘탈관리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처음에 생물 모의고사를 풀 때는 6-7개를 맞아서.... 이 점수로는 필기도 통과 못하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모의고사를 계속해서 풀어보고, 공부하면서 맞는 개수가 늘었습니다. 점수가 안 나온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자신의 길을 걸어가면 좋겠습니다. 저는 공부가 안될 때는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거나 명상음악을 들으면서 스트레칭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체력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하루는 저에게 주는 보상데이를 설정해서, 책도 읽고, 맛있는 음식도 먹고, 산책도 하면서 멘탈관리를 했습니다.
■면접 후기
면접 복장은 서울시 취업날개 서비스를 통해 무료로 대여하였고, 가장 기본인 투피스 정장치마를 입었습니다. 대비는 간호교육연수원에서 주는 자료로 공무원 의무, 가치관, 신조 등을 기본적으로 암기하였고, 제가 지원한 지역사이트에 들어가서 각종 사업과 보건소에서 실시중인 프로젝트를 공부했습니다. 면접은 생각보다 인성질문이 많았고, 5분 스피치에서 생각하지 못한 주제가 나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경력이 있는지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아서 경력직 선생님이라면 업무 관련된 답변을 준비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병원 면접을 준비했던 선생님들이라면 조금 더 수월하게 준비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스터디를 하지는 않았고, 혼자 집에서 거울을 보면서 말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면접을 봤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긴장한 게 덜 보이기 때문이죠. 사진을 첨부할 때는 꼭 인상이 좋게 나오고 살짝 미소를 짓고 있는 사진을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수험생을 위한 격려의 말
열심히 노력하신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개채용이후에 저희 지역에서 같이 일하게 될 선생님들이 벌써 기대가 됩니다. 함께 일할 그날 까지 모두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