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치과위생사 3년차에 연수원에서 의료기술직 공무원에 도전해서 합격하게 된 합격자입니다.
의료기술직이란 직렬을 알고 난 후 가능성을 보고 목표로 하게 되었습니다. 연수원 강의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처음 상담 때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셨던 부분이 신뢰가 가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과목별 공부 방법
처음 2개월 반 정도는 집에서 공부를 했고 나머지 2개월은 독서실을 다녔습니다. 처음 2개월은 시험 공부에 적응하는 느낌으로 공부시간 6시간~8시간 정도로 꾸준히 하면서 공부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그 후 2개월은 시간을 늘리면서 치열하게 공부했습니다.
공부를 시작했을 때 우선 이론은 강의를 한번 완강 했습니다. 그리고 책을 보며 반복 학습했습니다.
시험의 당락을 짓는 과목은 생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생물은 개인적으로 이론을 듣고 나서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려고 했습니다. 이론 교재는 1회독 후 문제를 풀며 모르는 이론을 찾아 공부했습니다. 같은 문제를 반복해서 풀진 않았고, 새로운 문제를 계속 추가로 푸는 방식으로 진행했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유형도 익히고 자주 틀리는 유형도 찾게 되어 집중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이 한 달 가량 남았을 때는 풀었던 문제들 중 틀린 문제나 어려워했던 파트들의 문제만 다시 풀었습니다.
공중보건 또한 이론 1회독 후 문제풀이와 모르는 문제 이론 찾아 공부하기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암기할 내용이 많다보니 밥 먹을 때, 차로 이동할 때 등 핸드폰으로 암기 영상 등을 보며 수시로 공부했습니다. 공중보건은 생물처럼 다양한 유형으로 나오기보다는 암기를 하면 간단히 풀 수 있는 문제가 많기에 문제 양을 늘리기보다는, 풀었던 문제를 다시 반복해서 풀며 틀렸던 문제는 완벽하게 익힐 수 있도록 공부했습니다.
법규는 해가 바뀌면 개정되는 법도 있기에 최대한 늦게 공부하려고 했습니다. 시험 두 달 전에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법규는 이론과 문제를 따로 공부할 시간은 없어서, 이론과 문제풀이를 동시에 진행하며 공부했습니다. 암기해야 할 양이 많기 때문에 핵심이 되는 내용, 꼭 암기해야하는 부분 위주로 요점 정리하여 외웠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이론을 공부하면, 중요한 부분이 뭔지 잘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문제에 자주 나오는 부분들을 요점정리했습니다.
손으로 직접 써서 요점정리를 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워드로 빠르게 요점정리를 했습니다. 그래서 출력해서 가지고 다니면서 공부 시간 외에 시간 날 때마다 읽었습니다. 시험 한 달 전에는 모의고사 위주로 문제를 풀었습니다. 모의고사 문제를 풀면서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의 이론은 다시 정리하고 암기하며 마무리를 했습니다.
■위기 관리 방법
생물 모의고사를 풀면서 점수가 너무 안 나와서 힘들었는데, 그럴 때마다 자신 있는 단원의 문제만 집중적으로 풀며 자신감을 찾았습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부분이지만 더 완벽하게 다시 복습하면서 문제를 쉽게 푸는 재미가 있기도 하고, 그 부분에서 출제가 된다면 100% 맞힐 거라는 확신을 얻으면서 자신감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저는 수험기간이 비교적 짧다 보니 크게 슬럼프가 온 적은 없던 것 같습니다.
■면접 후기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철저하게 준비했고 여러 질문에 응용해서 답변할 수 있는 대답을 미리 생각해갔습니다. 정장은 대여하였고 면접 당일 메이크업과 헤어를 받았습니다.
받았던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진안 의료원과 장수 의료원의 차이
- 입사 후 자기계발 어떻게 할 건지
- 인젝션이 법정 임무인지
- 내가 팀장이라면 성실한데 성과를 못 내는 사람, 불성실하나 성과를 잘 내는 사람 중 누구를 데리고 일 할 것인가
- 지원동기
- 자기소개
- 봉사활동 계기 등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다음 수험생을 위한 격려의 말
학원에서 주는 패스플래너에 합격 후 하고 싶은 일 버킷리스트 작성하기가 있었어요.
저는 합격 후 하고 싶은 버킷리스트를 꼭 보이는 곳에 붙여뒀어요. 힘들 때 보면 의지가 다시 생기더라구요! 지금의 수험기간은 나중에도 큰 힘이 될 거예요.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