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좋은 마음으로 합격 수기를 쓰게 되어서 너무 기쁩니다.
■ 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
여러 곳에 병원 근무 해보니 병원 근무가 저랑 맡지 않는 것 같았고, 저의 경험과 전공의 바탕으로 병원 말고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다 간호직 공무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공부방법 소개
과목별 저의 공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어>
독해 : 내용일치 부정발문 선지먼저!! 나머지 (내용일치 긍정발문, 추론 긍정, 부정발문) 지문먼저!! 글쓴이 핵심주장에 밑줄 치고 키워드 나오는 부분 밑줄치며 매일매일 문제 풀었습니다.
문법 : 저는 솔직히 국어를 잘하는 편이 아니였고 문법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용어 익힌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듣고 2회독을 했을 때 더 이해가 잘 되더라고요. 그리고 그날 배운 부분 문제 풀고 틀린 부분을 책에 표시해두고 다시 볼 수 있도록 반복을 통해 공부했습니다.
한자 : 책에 있는 사자성어를 자투리 시간에 틈틈이, 꾸준히 보았꼬, 다른 기출 한자도 틈틈이 보았습니다.
<영어> 어원으로 영어단어 공부한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영어 독해는 고3 수능특강, 수능 완성으로 매일매일 6문제씩 풀었습니다.
<한국사> 부끄럽지만 한국사에 대한 기본지식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공부하기가 초반에 매우 힘든 과목이었습니다. 한국사 전체 강의를 4회독 정도 반복해서 들었어요!! 어려운 부분 찾아서 다시 듣고 또 들으면서 공부하였습니다. 그렇게 반복하니 어느 정도 흐름이 잡혔고 각 시대별로 정치, 문화, 사회 정리해보고 문제 풀면서 취약한 부분 보완하며 문제를 풀어 나갔습니다.
<지역사회간호학, 간호관리학> 전공 부분이라 공부하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았지만 이론 다시 보면서 대한간호협회 문제집과 기출 문제 풀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양을 공부하려 하면 빨리 지치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조금 더 한다는 생각으로 매일 매일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모르는 내용이 더 많았기 때문에 강의 내용을 가볍게 듣고 두 번째 강의를 볼 때 더 집중해서 들으니 강의 내용이 잘 들어왔습니다. 첫 술에 배부르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조금 더 공부하고 반복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수험생활 위기 극복 방법
저는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합니다.
불안해하지 않고 매일 매일 성실히 공부하다보면 결국 실력으로 나타날 것이다 생각하였고 그 믿음에 보답하듯이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 면접 후기
저는 경상남도에 지원하였었고 경상남도 간호직 면접에 대해 짧게 말씀드리면 면접시간은 15분 정도였습니다. 면접 종료 3분 전 종소리가 울렸고 면접 시간은 1분으로 짧을 수도 있고 길수도 있는 시간인거같습니다. 면접 질문은 지원한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의미가 없을 것 같지만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자기 소개서 쓴 내용을 위주로 물어보시더라고요. 그래서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어떤 질문이 나올 수 있을 생각해보고 답변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지원한 시, 군의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참고하거나 특징적인 사업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거같습니다!!
■ 앞으로 합격하여 후배가 될 수험생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당장 눈앞에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좌절하지 말고 매일 매일 나의 취약점을 발견하고 보완하여 시험날 최대 결과를 얻겠다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하시고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